메뉴 건너뛰기

www.jangaudio.com - SINCE 2009

JangAudio

2018년 12월 18일 Tuesday

제품 소개 리뷰 postedSep 10, 2018

소리의 생기를 넘치게 만드는 또 한번의 마법   - 골든스트라다 PS8E-38RO 파워케이블 리뷰

소리의 생기를 넘치게 만드는

또 한번의 마법

 

- 골든스트라다 PS8E-38RO 파워케이블 리뷰

 

 

 

 

 

 

 

 

 

 

 

 

 

 

 

골든스트라다 케이블은 종류를 불문하고 도체의 표면에 얇게 칠해진 금이 결정적이다나노입자 단위의 금과 은을 95:5 혹은 85:15의 비율로 도체의 표면에 도포했다는 사실은 골든스트라다 케이블만의 정체성을 각인시켜온 정수임에 틀림없다.

 

 

 

 

동안 골든스트라다의 인터커넥터스피커 케이블들을 리뷰하면서 느꼈던 그 기묘하고도 음악적인 느낌의 정체는 바로 이 금을 중심으로 한 나노입자였다.

 

  

 

 

 

 

 

 

 

그러나 파워케이블 리뷰에 앞서 도체의 표면에 금과 은을 입히는 그들의 독창적 기술이 과연 전원부문에서도 효과를 발휘할까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골든스트라다가 도체의 표면에 집중한 건 음성신호가 도체의 표면으로 흐른다는 물리적 성질에 기반한 이론이었기 때문이다파워케이블은 음성신호가 흐르지 않는 유일한 케이블인지라 금은 합침의 장점이 얼마나 효과를 낼지 고개를 갸우뚱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다.

 

 

 

 

하지만그렇지 않았다. 금과 은을 PC-Triple C 도체의 표면에 합침시킨 파워케이블 PS8E-38RO를 소스기기에 꼽은 후 느낀 변화는 그야말로 놀라웠다소리는 골든스트라다의 인터커넥터스피커케이블이 가져왔던 변화보다 더 큰 변화를 일으켰다매끄럽고유연하며생기를 얻었다.

 

 

 

 

 

 

 

 

 

 

 

 

 

 

 

 

 

 

 

 

 

 

 

그 청음결과를 간략히 적어본다청음 시스템은 다인오디오 C4 스피커에 Bakoon 7511a-mono 앰프마란츠 SA-10 플레이어다비교대상 파워케이블은 타사 100만 원 중반대의 상급 제품으로 골든스트라다 PS8E-38RO보다 2배 가까이 비싼 제품이다.

 

 

 

 

 

 

 

 

 

 

 

 

1. Art pepper – imagination

 

 

 

 

비교대상 파워케이블로 먼저 Art pepper를 재생한다늘 그랬듯이 곡 초반 하이햇 심벌즈의 존재감이 못내 아쉽다녹음 당시로 타임머신을 타고 갈 순 없으니 늘 그저 녹음이 그렇게 됐겠거니...”하고 넘어가는 대목이다.

 

 

 

 

PS8E-38RO 케이블을 마란츠 SA-10 플레이어에 꼽고 다시 듣자대번에 명료함이 살아난다하이햇 심벌즈가 잘 들린다플라시보일까 싶어 다시 비교대상 케이블을 꼽아보고다시 PS8E-38RO를 꼽아봐도 분명히 다르다더 잘 들린다.

 

 

 

 

우측에서 녹음된 더블 베이스 역시 달라진다비교대상 케이블로 들을 때보다 더 분명하게 존재감이 생긴다허나저역의 양이 늘진 않는다대신 명료해진다역시 PS8E-38RO가 저역을 늘리는 용도는 아니라는 몇몇 리뷰의 팩트를 확인한다.

 

 

 

 

   

 

 

 

 

 

 

 

 

2. Bill evans – my foolish heart

 

 

 

 

비교대상 케이블로 먼저 이 곡을 재생하자 초반 스네어 위를 오가는 브러쉬 음이 다소간 탁하게 들린다오래 전 녹음이라 그럴까 평소 생각해온 대목이다. PS8E-38RO를 꼽자 확연히 달라진다이 대목에선 극적이란 표현을 써도 되겠다마치 스네어 드럼의 표면에 니스칠이라도 한 것 같다브러쉬가 더 날렵하고도 풍미 좋게 오고 간다.

 

 

 

 

도입부의 더블 베이스에서 일어난 변화도 고무적이다비교대상 케이블에서 음상만 크고 불문명하던 베이스가 PS8E-38RO를 꼽자 퉁겨지는 울림이 느껴진다엄청난 차이는 아니래도 분명한 차이다.

 

 

 

 

피아노는 더 충실해진다. Sustain이 길어진 느낌이다타건이 내는 소리가 비교대상 케이블 때보다 더 길게 이어진다여운이 남는 소리를 워낙 좋아하는지라 이 부분 매우 만족스럽다.

 

 

 

   

 

 

 

 

 

   

 

 

 

 

3. Bill evans – Waltz for debby

 

 

 

 

비교대상 케이블로 들을 때 왼쪽에서 연주되는 베이스의 응집력이 늘 허전했던 곡이다. PS8E-38RO로 재생하자 베이스가 더 옹골차게 변한다역시 PS8E-38RO의 저역 특성은 조임과 명료함인 것 같다그렇다고 베이스가 빈약해지는 게 아니라베이스의 총량은 그대로이되 여기저기’ 흩어진 듯한 저역을 정확한 위치에 응집시키는 것이다.

 

 

 

 

My foolish heart에서 감지된 스네어 드럼의 생생한 쪽으로의 변화가 이 곡에서도 동일하게 느껴진다스네어 드럼이라면 낮은 중역 혹은 중간 중역대에 해당하는 소리일 것이다소리에서 가장 중요한 대역(사실은 소리의 거의 전부)인 중역의 생기를 살리는 능력에서 PS8E-38RO에게 합격점을 줄 수 있겠다.

 

 

 

 

또 하나 인상적인 변화는 비교대상 케이블에서 다인오디오 C4의 우측 아래쪽에 쏠려있던 피아노의 음상이 PS8E-38RO를 만나자 위 아래로 펼쳐진다는 것이다아울러 앞 곡에서 확인된 더 기 sustain이 이곡에서도 그대로 확인된다.

 

 

 

 

  

 

 

 

 

 

 

4. Diana krall – Danny boy

 

 

 

 

 

 

 

이번엔 보컬이 있는 곡을 골랐다비교대상 케이블에서 krall의 목소리가 건조하게 들린다조금 과장하면 krall이 어젯밤 과음한 듯한 거친 소리다. PS8E-38RO를 마란츠 SA-10에 꼽자 또 한 번 드라마틱한 변화가 일어난다어떻게 파워케이블로 보컬이 이렇게 달라지나 싶다목이 쉰 듯했던 krall의 발성은 단번에 매끄럽고 생기 넘친다.

 

 

 

 

생기란 말을 좀 더 면밀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거칠고 푸석푸석하던 소리가 생기를 얻는다는 건더 선명해진다는 것이고음상 주변이 더 정숙해진다는 것이며소리가 더 잘 포착된다는 것이다. PS8E-38RO가 가져온 변화가 바로 이것이다달리 말하면 소리가 술술 풀리고거침없이 펼쳐지는 느낌이다.

 

 

 

 

이곡에서 늘 점검하는 대목은 곡 후반에 등장하는 짧은 기타 반주다좋은 시스템에서 이 기타 반주는 순간 큰 하프가 연주되는 느낌으로 들린다현이 퉁겨지는 힘이 더 느껴지고더 명료하다는 뜻이다.

 

 

 

 

PS8E-38RO를 꼽자 바로 그 변화가 찾아온다기타가 하프소리처럼 들린다좋은 소리냐 아니냐의 기준선을 무사히 통과한다.

 

 

 

 

 

 

 

 

 

 

 

 

 

 

 

 

Much better, More musical 

 

 

 

 

 

PS8E-38RO를 청음하면서 내린 결론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다.

 

 

 

 

료함

매끄러움

생기

 

 

 

 

나아가 음성신호가 아니라 오직 전기만을 흐르게 하는 파워케이블에서도 골든스트라다의 인터커넥터스피커케이블에서 느꼈던 금 나노입자의 인상들뉘앙스가 살면서도 산만하지 않고영롱하면서도 또렷하며진하면서도 탁하지 않은 그 인상들이 더 여실히 느껴진다.

 

무엇보다 다른 골든스트라다 케이블의 공통된 장점인 소리가 탁 트여 술술술 펼쳐지는 매력은 이 파워케이블에서 가장 극적으로 관찰된다.

 

 

 

 

결국 스피커가 공급받는 건 궁극적으로 음성(Sound)이 아니라 전기(Eletricity)임을 다시 깨달았다파워케이블이든인터커넥터든 오디오에서 쓰는 모든 케이블은 예외없이 모두 전기의 통로일 뿐이다음성신호라는 것도 전기의 특정한 형태일 뿐이다음성은 그 모든 케이블을 지나 스피커가 왕복운동으로써 공기를 움직일 때라야 그 사전적 정의를 획득하는 것이다.

 

   

 

 

 

 

 

 

 

공학이나 물리학에 근거해 골든스트라다 PS8E-38RO 파워케이블이 어떤 전기를 소스기기에 공급하길래 결과물인 음성이 이렇게 달라지는지를 설명할 길은 없다도체의 표면으로 흐르는 음성신호는 파워케이블에서는 해당사항이 없을텐데도 금과 은 나노입자를 PC-Triple C 도체의 표면에 합침한 PS8E-38RO에서 소리는 분명하게 달라져 있었다.

 

 

 

 

그동안 리뷰를 위해 들어온 총 5가지의 골든스트라다 케이블 중 PS8E-38RO를 반납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 같다기존 파워케이블로 원위치시키고 듣는 음악은 생기를 잃고 그윽함을 잃었다골든스트라다가 펼쳐온 도체와 지오메트리차폐의 비법이 올라선 정점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글·사진 - S.F.Groover( '전투력급상승' )

 

 

 

 

 

 

 

 

 

 

 

 

 

 

 

 

 

 

 

 

 

 

 

 

 

 

 

 

 

 

 

 

 

 

 

 

 

 

 

 

 

 

 

 

 

 

 

 

 

 

 

 

 

 

 

 

 

 

 

 

 

 

 

 

 

 

 

 

 

 

 

 

 

 

 

 

 

 

 

 

 

 

 

 

 

 

 

 

 

 

 

 

 

 

 

 

 

 

 

 

 

 

 

 

 

 

 

 

 

 


Jang Audio Site Map

사업자 정보 확인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