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www.jangaudio.com - SINCE 2009

JangAudio

2019년 05월 23일 Thursday

기타 정보 postedAug 15, 2018

스피커의 다양한 세팅 방법과 장단점(일본 블로그에서 발췌)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스피커의 세팅에 먼저 신경 쓰이는 것이 스피커의 진동 각도. 이른바 스피커의 설치 모습입니다. 

세팅의 기본은 스피커의 위치 (벽과의 거리, 높이, 유닛 간의 폭)이지만,이 방 제약과 랙을 시작 다른 가구와의 배합이있어 너무 자유도가 없습니다. 넓은 전용 오디오 룸 등 좋은 환경이라면 몰라도 제한적인 일반적인 세팅으로 시각적 직관적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의외로 그렇게 헤매지 않는 것이 현실이 아니겠습니까? 그에 비하면 스피커의 진동 각도는 정작 "어?"라고 고민합니다. 관건이 없어서 매우 괴로운 것입니다. 

그래서 좀 지금까지의 경험과 거기에서 얻은 지식을 비망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코 엄격한 실험이나 이론이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먼저 거절 해 둡니다. 

음 ... 

원래 「진동 각도」라고하는 정의입니다. 

상식적으로는 스피커가 정면을 향하고있는 곳을 기준으로 "진동 각 = 0 °"라는 것입니다. 정면은 즉, 좌우의 스피커 유닛 중심을 잇는 표면에 대한 수직선 두 차원으로 직각 선이라는 것. 직사각형의 방을 전제로하면, 좌우의 벽과 평행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진동 각 = 0 °" "좌우의 벽과 평행"라는 배치는 평행법이라고합니다. 이 스피커 배치의 기준이라는 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이 개념은 반드시 절대적이라는 것은없는 것 같습니다. 진동 각도가 제로라고하는 것은 청취자의 얼굴 정면을 연결하는 직선과 배플면이 수직이 말을하는 생각도있는 것 같습니다. 이 개념에 따르면, 평행법은 "외부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이 생각의 근저에있는 스피커 배치의 원점은 정삼각형 배치하다는 생각입니다. 좌우 스피커의 폭을 한 변으로 청취 위치는 정삼각형의 꼭지점 위치이며, 스피커는 청취 위치에 正対시킨다. 즉 수직선에 대해 각각 30 °의 방향으로한다. 이것이 "진동 각 = 0 °"는 것입니다. 

즉 진동 각도는 청취자에게 正対시키는 방향을 원점으로 해야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생각도 일리는 있지만, 대개의 분들의 이해는 평행법 ≡ "내 모습 = 0 °"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해하기 쉽기 때문에 다음 그 것을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평행법 
"진동 각 = 0 °" "좌우의 벽과 평행"의 배치입니다. 
나는 이것을 기본으로하고 있습니다. 첫째,이 위치에 제대로 맞추어 거기에서 내 모습을 미묘하게 조정 해 나갈 것입니다. 유의해야 할 것은, 좌우 스피커 간격을 상식보다 축소 (180 ~ 240cm)입니다. 조정 방법은 먼저 모노 재생 센터를 맞춘다. 다음 스테레오 재생 청 감상의 정위를 확인하면서 조정합니다. 스피커의 전후 나 진동의 정도는 정말 밀리 단위입니다. 좌우의 약한 분 전에 내거나 내 모습을 강화합니다. 즉 음이 오른쪽에 들러 느끼면, 반대로 왼쪽을 내 모습에하는 요령입니다. 또한, 좌우 교대로 핑크 노이즈를 재생 음색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의 스펙트럼 분석기를 함께 사용하여 좌우의 요철을 갖추고 있습니다. 요령은 동일하며, 특정 주파수가 볼록이되는 측면과 뒷면을 내 진동합니다. 결국 청감으로 정렬합니다. 전체 주파수 대역에서 균일 한 화이트 노이즈보다 오른쪽 떨어지는 핑크 노이즈가 더 청감으로 자연스러운 때문에 적응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장점 
1-a. 좌우의 확대가 크게 음장 (사운드 스테이지)가 입체적으로 펼쳐지는
1-b. 서비스 영역이 넓고, 방 어디에서 들어도 음장이 자연 좌우로 왜곡 어려운 

데미릿토 
1-c. 좌우의 벽 반사의 불균일의 영향을 받기 쉬운 
1-d. 정위 음상이 다소 흐리게 
1-e. 좌우의 초점을 제대로 맞출 조정이 엄밀 숙련이 필요한 것 


2. 정삼각형 법 
"흔들어 각도 = 30 °"정삼각형의 배치입니다. 음향 측정의 기본이며, 가장 스테레오 방향 감각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5ch 환경의 배치에서도 전방 좌우 2 스피커 배치의 기본이 됩니다. 헤드폰과 비교하면 좌우의 소리를 좌우 귀에서 믹스하여 들을 때문에 매트릭스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장점 
2-a. 정확한 정위감 (방향)을 얻기 쉬운 
2-b. 좌우의 벽 등 간접 음의 영향이없는 

단점 
2-c. 청취 위치가 한정되는 ( "머리를 고정"해야 있는) 
2-d. 거리감 (입체적인 전후 감)을 얻을 어려운 


3. 교차 법 
"흔들어 각도 = 45 °"직각 이등변 삼각형의 배치입니다. 그러나 청취 위치는 정점보다 뒤에, 즉 청취자의 전방에서 좌우 유닛의 수직선이 교차하도록합니다. 좌우 양쪽 귀가 삼각형 안에 들어갈 위치는 청감은 달라집니다. 사각형의 세로 말투로 좌우 코너에 배치하는 것이 이상적으로 유럽의 이름 홀 같은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옆 말투는 코너 배치는 청취 위치가 삼각형 안에 들어갑니다 좌우 뿔뿔이 중 누락이 불가피한 것 같습니다. 스윙 각도에 맞춘 간격 설정은 중요합니다. 

장점
3-a. 음장이 앞으로 전개 입체감을 얻을 수 쉽고 정위도 안정 
3-b. 윤곽이 부드럽고 소리가 부드러운 
3-c. 좌우의 벽 불균일의 영향을 받기 어려운 

단점 
3 -d. 깊이 전후 감이 부족한 
3-e. 좌우의 확대가 스피커의 외부에拡がら않은 


다음은 위의 3 방법에 비하면 약간 특별한 배치됩니다. 

4. 반대로 올슨 배치 
양 스피커를 너무 가까이 진동 각도 = 30 °에서 외부 진동에 배치하는 방법. 에가와 씨의 제창 한 배치법이라고 씨는이를 '역 올슨 법」라고 부르고있었습니다. 나 자신은이 방법을 해본 적이 없지만, 스테레오의 입체감이 그다지 손상되지 않고 소리의 에너지가 중앙에 모여 센터 보컬이 현저하게 음란하게들을 수있는 것. 

5. 파동 스피커 
4. 을 또한 90 °, 즉 맞대어하는 배치. 엠즈 시스템이라는 업체는 "파동 스피커"라고 칭하고 직경 20 ㎝, 길이 40 ㎝ 정도의 원통의 양쪽에 스피커를 장착 한 일체형 스피커를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벽의 반사에 의한 간접 소리를 많이 들려 풍부하고 깊이있는 음장의 입체감이 있습니다. BGM 인 즐거움이 있습니다. 

6. 대향 법 
5. 는 진정한 반대에서 내 모습 각도 = 90 °, 즉 두 스피커를 마주 놓습니다. 신기하지만 5. 하면 거의 유사한 음장감, 청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좁은 방에서도 어디에서 들어도 음상 정위가 입체적으로 잘 분리하여 소리의 자극이 없습니다. 그러나 윤곽이 부드럽고 악기의 방향 (벡터)가 느껴지지 않고, 소리의 강약이나 음색의 차이 등의 뉘앙스에 부족 음악의 인상이 얇아진다.


4-6 대해 공통점은 좌우의 음상 정위가 제대로 얻을 수있는 것입니다. 스테레오 방향 감각이라는 것은 의외로 스피커의 진동 각도에서는 그다지 다르지 않다. 오히려 양 스피커의 간격을 흔들 각도에 따라 적정하게 조정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음이 좌우로 붙어 소위 "속이" "세 점 스테레오 '라는 평면적 입체감이 부족한 소리가되어 버립니다. 


일반적으로는 1. 또는 2. 배치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것은이 둘의 생각은 꽤 서로 배제적인 것 같습니다. 정삼각형 법을 옳다고하는 생각은 평행법에하면 안 됨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아 중에는 '병렬 배치는 절대로 해선 않는 잘못된 배치 "라고까지 단언 사람도 있습니다. 그 반대로, 평행법 추종자는 정삼각형 법은 구속 감이 강하게 머리를 흔들었다만으로 음장이나 정위가 움직이고 버려, 자연스러운 입체감이 없다고 단언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포인트는 사용하는 스피커의 수평 방향의 넓이라고 생각합니다. 옛날처럼 혼 형 등 지향성 날카로운 시스템 2. 정삼각형이 적합하여 1. 평행법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중음, 고음 등의 장치가 인라인 (세로로 일렬)에 배치되지 않은 시스템은 수평 방향의 지향성이 나쁘고, 대역과 위상의 지향 특성이 장치에 의해 불일치로 제각각이므로 평행법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 

현대 스피커는 대개가 인라인 배치이며 내각도 물방울 형 또는 달걀 모양, 다면체 등이 있고, 수평 방향의 지향성이 널리 소리 감싸기도 좋기 때문에 1. 의 평행법이 정답입니다. 평행법의 장점은 역시 제대로 튜닝 있으면 방 어디에서나 3D 입체 감을 얻을 수있는 것입니다. 정면은 물론 좌우에서 들어도 마치 무대 좌우 석에서 듣는 것 같은 청감 관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청취 위치 서비스 영역이 매우 넓은 것입니다.

특히 일반적인 청취 환경에서는 방 자연스러운 반향 특성을 활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간접 음을 살리는 평행법이 유리합니다. 이것은 반대로 말하면 좌우의 간접 음 균형을 갖추는 것이 조정의 큰 포인트가됩니다. 좌우의 미묘한 진동 각도와 위치의 전후는 그 조정의 키입니다. 또한 본격적인 대규모 리스닝 룸에서 조음이 철저하고, 좌우의 전달 특성이 정확히 일치하기 때문에 소리의 높이도 잘 나옵니다. 반면 간접 음은 억제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한 파워와 SN 비의 높이가 필요하므로 세팅뿐만 아니라 장비 성능의 높이가 요구됩니다. 이런 전용 리스닝 룸은 영상 계의 환경과 공존하고있는 것이 대부분으로 청취 위치도 고정이므로 정삼각형 법 것이 정답 인 것은 아닐까요. 

실제로 방 및 장비 특성에 따라 가지각색이라고 생각합니다. 1. 이 절대도 아니고 2. 도 절대 아니다. 현실은 그 둘 사이의 범위 내 (이등변 삼각형 배치)에 있다는 것은 아닐까요. 그러나 정답이 제각각이라는 것은 정답이 하나가 아니라는 것과 동의어가 없습니다.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최적의 솔루션은 단 하나입니다.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 오디오의 즐거움의 하나입니다.


Jang Audio Site Map

사업자 정보 확인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